모두를 향한 나이스 샷
중앙 제일 골프존

144번째 이야기 / 2024.1.30

예전에는 상대적으로 고가의 스포츠로서 특정 층의 여가 활동으로만 여겼던 골프지만, 최근에는 많이 보편화되어 중장년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에게도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의 일부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그 대중화에 크게 기여한 것이 바로 스크린 골프다. 실제 필드를 가상현실에 그대로 재현한 스크린 골프는 정교한 센서 탐지로 현실에서 치는 것과 거의 흡사하다. 실제로 스크린 골프 선수가 프로 필드 대회에서도 우승한 전적이 있어 그 실효성이 입증되기도 했다.

천안 대흥동 명동거리에도 마음껏 골프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최신식의 스크린골프장이 갖추어져 있다. CGV 천안점 건물 4층에 위치한 <중앙 제일 골프존>이 그 주역이다. 천안역 일대의 건강한 스포츠 여가 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송명규 대표를 만나보았다.

천안 명동대로 실내 스포츠 문화의 중심

어쩐지 낯설지 않은 친근한 인상의 송대표는 알고 보니 천안 와락 매거진에도 소개되었던 <제일 락 볼링장>과 이곳을 동시에 운영 중이었다.

“5년 전 천안역 CGV 건물 3층에 볼링장을 시작하면서 많은 즐거운 추억들을 쌓고 있어요. 그런데 제가 오고 가며 가만히 보니 4층이 공실인 상태라서 이 넓은 공간이 생각할수록 너무 아까운 생각이 들었어요. 여기를 활용할 다른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스크린 골프가 떠올랐습니다. 제가 골프도 무척 좋아하거든요. 볼링과 마찬가지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니 함께 운영하면 좋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2023년 2월에 개장한 <중앙 제일 골프존>은 신설 매장답게 최신식 장비와 더불어 청결하고 훌륭한 시설로 찾아오는 고객들마다 호평이다. 룸 내부는 다른 곳보다 2,30% 이상 넓어 더 쾌적하고 안전하다. 또한 각 룸은 개폐형 구조라 대규모 모임도 가능하며, 고급스럽고 넓은 로비의 끝에 펍이 함께 운영되고 있어 음료 및 먹거리도 룸까지 바로 배달하여 먹을 수 있다.

“플레이룸뿐만 아니라 프로에게서 직접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아카데미 시설도 따로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골프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본인의 장비를 갖고 와도 좋고 또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신발부터 옷, 골프클럽까지 모두 대여 가능하므로 가볍게 몸만 오셔도 충분히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에서 느끼는 생생한 필드 체험

한 번도 골프를 접해본 적 없는 입장에서 더욱 낯선 스크린 골프의 세계에 대해 송대표에게 물어보았다.


“실제 골프장을 그대로 옮겨온 거라 생각하시면 돼요. 똑같이 총 18홀로 구성되어 있어요. 만약 4명이서 온다면 플레이어를 4명으로 설정하고 게임하듯이 돌아가며 치는 거예요. 공을 치면 센서가 클럽의 움직임과 공의 속도, 회전 등을 측정해서 경로와 거리를 계산합니다. 결과에 따라 스크린에 공의 비행경로와 도착 지점이 표시되는데, 만약 공이 홀에 들어간다면 추가 점수가 있어요. 더 적은 시도로 공을 홀에 넣은 사람이 당연히 점수가 높죠. 이렇게 각 홀의 플레이가 끝나면 점수를 합산하여 승자를 결정합니다. 해보시면 정말 재밌을 거예요.”

드라이버라는 가장 큰 헤드를 지닌 골프채로 처음에 원거리를 날리면 그다음엔 1~9번까지 구성된 아이언으로 세세한 거리를 가늠해서 최종적으로 홀에 넣어야 한다. 아이언 번호가 높을수록 헤드의 각도가 커지고 공을 높이 뜨게 하면서 이동 거리가 짧아진다. 모든 원리와 과정이 실제 필드와 동일하다. 그럼 운동 효과는 어떨까.


“물론 넓은 필드를 걸어 다니는 유산소 운동은 할 수 없지만 스윙하는 자세 자체가 전신 근육을 이용하게 됩니다. 특히 코어 근육 강화에 좋아서 전신의 균형과 안정성을 향상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요. 열심히 치다 보면 어느새 땀도 나고 ‘생각보다 운동이 되네?’라고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외칠 ‘나이스 샷!’을 꿈꾸며

송명규 대표가 생각하는 스크린 골프만의 장점은 무엇보다 역시 편의성과 경제성이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골프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죠. 비가 오든 눈이 오든 폭염이든 혹한이든 상관없이 언제나 쾌적한 환경에서 칠 수 있으니까요. 플레이하다 출출해지면 바로 키오스크로 주문하고 배달해서 드실 수 있다는 것도 편리하죠. 비용면에서도 실제 필드에서 지불하는 금액의 10분의 1 수준이기 때문에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혼자서 즐겨도 좋고 가족·친구·동료와 즐겨도 재밌는 골프의 매력을 보다 많은 이들이 알길 바란다는 송대표는 또 한 가지의 소망을 덧붙였다.


“천안 토박이로서 지금 여기 천안역 상권 일대가 점점 쇠락해가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워요. 과거에는 여기가 정말 천안시 최고의 번화가였거든요. 지금 같은 휴대폰이 없어도 여기만 오면 친구들을 다 만날 수 있을 정도였어요. 제가 여기서 5년간 매장을 운영해보니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실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 같아요. 또 여기 외국인들이 많은데 열린 마음으로 그분들까지 모두 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행되면 어떨까 싶네요.”


사람을 좋아하고 그 상호 관계를 통해 삶의 보람을 느낀다는 송명규 대표의 밝은 에너지는 스포츠를 즐기는 취미와 만나 더욱 건강한 방향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나이스 샷!’은 더 이상 사장님이나 회장님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각종 매체 속에서는 종종 접했지만 직접 해보기엔 다소 거리감이 느껴졌던 골프를 이곳에서는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 더위에도 추위에도 상관없는 색다른 실내 스포츠를 해보고 싶다면 모든 것이 다 갖춰진 <중앙 제일 골프존>에서 본인만의 나이스샷을 즐겨보자.

위로가기